곽재식의 속절없이 빠져드는 화학전쟁사 - 삼국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전쟁의 승패를 갈랐던 화학 이야기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0
곽재식.김민영 지음, 김지혜 북디자이너 / 21세기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사를 다룬 책들은 꽤 있지만 화학 전쟁사는 저에게 또 새롭게 다가온 것 같습니다. 화학은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목이었고 저 역시도 화학이라고 하면 만화에서 갖가지 실험 도구들이 즐비해 있는 장면과 실험을 하는 모습들을 대부분 많이 봐왔던 것 같습니다.  

 

우리 생활 자체에서 화학을 빼놓을 수 없는 것이라는 걸 책을 통해 다시 느낍니다. 몸이 아플 때 먹는 약처럼 화학이라고 하면 약품들이나 화학 반응 정도만 떠올랐었는데 역사에 큰 흐름을 가져올 수도 있는 화학 무기들을 잊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삼국시대부터 우리 역사에서 화학을 빼놓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네요. 투석기는 영화에서 주로 많이 봤던 것 같은데 사극에서 투석기를 잘 볼 수 없는 이유를 화학 이야기로 풀어가니 무척이나 흥미롭더라고요. 사극에서는 조선시대를 많이 다루고 있기도 하고 이 시대에는 이미 투석기보다 화약의 개발로 인해 투석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다고 하네요.

 

사실 역사를 다룬 소설책이나 당시 시대상을 다룬 책들을 읽고 있으면 전쟁 이야기가 빠질 수 없는데 그 때 주로 눈길이 가는 것은 어떤 전술을 사용했는지와 어떤 장군이 이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는지 주로 인물에 관심이 많이 갔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다보니 내가 관심을 두지 않아 잘 몰랐을 뿐 책 속에도 다양한 화학이 존재했었다는 사실을 이제야 알게 되네요.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데 있어 전술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화학이었다니 그것도 놀라운데 제가 가장 놀란 것 중 하나는 바로 과학이 발달하지 않았던 과거에 우리 조상들은 어떻게 이를 알고 잘 활용할 수 있었느냐 하는 것이랍니다.

 

모르고 볼 때는 몰랐지만 이제는 책 속에서나 영화나 프로그램에서 전쟁 이야기가 나오면 어떤 화학 무기들이나 물질들이 사용되었는지를 눈여겨 볼 것 같습니다. 아울러 전쟁사 안에서 단순히 전쟁 이야기만 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를 보는 새로운 눈을 길러주는 것 같아서 흥미롭게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