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뇌박사 박주홍의 뇌졸중 이야기 - 한의학박사&의학박사가 집대성한 뇌질환 3부작의 완결판!
박주홍 지음 / 성안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어렸을 때는 뇌졸중에 대한 정보가 하나도 없었기에 처음 뇌졸중이란 말을 접했을 때는 뇌졸증인데 뇌졸중으로 표기가 잘못 된 줄 알았습니다. 어떤 증상이나 증세를 뜻하는 증이라는 말이 맨 뒤에 오는 줄 알았거든요. 그러다 뇌졸중이 맞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그만큼 뇌졸중에 대해서 아는 바가 전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뇌졸중이 맞다는 것을 알게 된 어렸을 때도 이것이 어떤 질환인지는 별로 관심도 두지 않았는데 뉴스 같은 데에서 은근히 자주 언급되더라고요. 이제는 저도 어리지 않은 나이이다 보니 뇌졸중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는지에 자연스레 관심이 많이 가던 참에 이 책을 읽고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3대 뇌질환 중 하나로 우리나라 60대 사망 원인 1위가 바로 뇌졸중이라고 하네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걸릴 수 있고 걸리고 있다고 생각하니까 더 무섭게 다가오더라고요. 뇌졸중이 어떤 질환인지 살펴보고 더 나아가서 뇌졸중과 관련된 오해와 진실은 무엇인지를 읽어보면서 좀 더 이해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한데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이 부분에서 실천이 어렵더라고요. 바쁘다는 핑계로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기도 하고 건강하지 못한 것을 알면서도 맛있기 때문에 선택하는 일이 많은데 이 책을 읽으면서 정신이 조금 번쩍 드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 하나 비만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 와닿더라고요. 새해가 되면 운동하기를 새해 계획에 넣어봤던 사람으로서 뇌졸중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비만에서 벗어나는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바쁘다는 핑계로 운동을 멀리하고 있었는데 바쁠수록 운동을 더 해야겠다는 것을 다짐하게 되네요.
아울러 우리보다 더 나이가 많은 부모님들 건강을 더 잘 챙겨드리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알려드려야 겠다는 생각도 자연스레 많이 들었습니다. 추운 날씨에 부모님들 더 신경 쓸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