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통수 - 사람을 쉽게 믿지 말라!
한가(家)롭게 지음 / 한가롭게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뒤통수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왜 자연스럽게 뒤통수 맞다라는 말이 연상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지인 중에도 속마음을 나누고 잘 지냈던 사이인데 번번이 뒤통수를 맞았다는 이야기를 종종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뒤통수를 왜 그렇게 맞을까라는 생각도 했었는데 세상에는 참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보니 저 스스로도 뒤통수를 맞지 않도록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람을 너무 믿었을 때 뒤통수를 맞게 되는 경우가 제 지인의 경우에도 맞는 것 같더라고요. 책을 읽으면서 사람을 쉽게 믿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찌보면 조금 씁쓸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성급하게 무조건 믿는 습관은 지양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책에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와 있었습니다. 저는 특히 제가 직장인이여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3장에 나와 있는 직장 생활 부분 이야기가 가장 와닿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생각해 볼 부분들은 열심히만 하는 것은 타성에 빠졌다는 것이다라는 말이 기억에 남네요. 무조건 회사를 위해 열심히만 일하는 것이 좋은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만한 일인 것 같았습니다. 

 

주인보다 주인의식이 많으면 안 된다는 말도 공감이 가더라고요. 직장 생활 부분을 읽으면서 내가 지금 주의해야 할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고 직장에서 뒤통수를 맞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라면 2장에 나와 있는 친구 부분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친구는 아이들이나 어른이나 마찬가지로 다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우리는 사실 사람에 대한 안목을 길러야 하지만 그것은 사람 속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쉽지 않다는 생각도 많이 들어요. 작정하고 속이려 드는 사람을 무슨 수로 막을 수 있을까 이런 생각들을 평소 많이 하고 있었던 사람들이라면 책을 통해서 뒤통수 맞는 일을 최대한 피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네요.


나 스스로는 물론이고 다른 사람에게 뒤통수 맞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를 통해 좀 더 편안하고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