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살아가기 위한 기초 지식 - AI 개념부터 위험성과 잠재력, 미래 직업까지 AI 세상에서 똑똑하게 살아가는 법
타비타 골드스타우브 지음, 김소정 옮김 / 해나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지 그리 오래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 순간 우리는 AI의 시대에 살고 있음을 느낍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AI가 차지하는 비중도 어느 순간 늘어나 지금은 오히려 AI가 없는 세상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가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기술의 발달은 분명 우리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끊임없이 기술을 발달시키고 인류를 위해 이를 사용하려고 애쓰고 있죠. 하지만 늘 피할 수 없는 것이 과학 기술의 발달 이면에 있는 부작용입니다. 

 

우리는 언론을 통해서 이미 AI가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는 소식을 종종 접하곤 합니다. 과거에는 영화를 보면서 다가올 인류의 재앙 중 하나로 기계 문명의 발달을 접했는데 이제는 영화에서나 벌어질만한 일들이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이 무섭기까지 합니다.

 

이 책은 우리는 이미 AI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AI와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기초 지식을 알려줍니다. 같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라면 이제는 AI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꼭 필요한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을 제대로 아는 것은 중요한 일이니까 AI를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부터 제대로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걱정하고 있는 부분들은 무엇이고 그 위험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AI가 인류를 위협한다는 측면에서 걱정을 많이 해왔는데 AI는 인간에게 좋은 것은 물론이고 나쁜 것도 배울 수 있다는 측면을 간과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인간이 AI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결국 관건이 되는 것 같습니다. 잘 활용하기 위해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을 알려주는 안내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주는 것 같네요. 우리가 걱정하는 부분들을 어떻게 미리 위험 요소들을 제거하고 인류를 위해 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더 고민해봐야 할 때란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