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 너는 금융 부자로 살아라!
김한별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가 자녀를 위해 교육에 많이 힘쓰지만 저자의 말대로 금융 교육에 힘쓰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어느 순간 아이를 키우다보니 경제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인지했는데 그렇다고 금융 교육으로 이어진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어릴 때를 생각해보면 부모로부터 금융 교육이라는 것을 받아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 부모님이 어떻게 돈을 모으고 사용하는지는 알 수 있지만 그렇다고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지 배운 기억은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줄 것은 좀 더 나보다 나은 환경에서 살기를 바라는 마음은 있습니다. 이런 생각만하고 실질적인 어떤 교육 같은 것은 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저 경제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 책을 권하는 것과 절약이나 저금하는 방법 등을 다룬 책을 보여준 것 외에는 말이죠. 저와 같은 부모들을 위해 저자는 이 책을 썼다고 이야기하더라고요.

 

아이에게 돈에 대해 어떤 사고를 갖는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설명해 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어렸을 때 저자가 받았다는 보드 게임 이야기가 기억에 남네요. 저는 아이랑 부루마블 게임은 해봤지만 보드 게임을 통해 금융 교육을 해 볼 생각은 못 해봤네요.

 

아무튼 저자는 우리가 부자가 아니더라도 우리의 자녀 만큼은 부자로 살 수 있도록 마인드를 갖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사실 저도 책을 읽으면서 재테크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이 스스로가 주식을 하고 실제로 성공과 실패를 맛보는 아이들도 종종 보긴 했지만 대부분은 부모가 주가 되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재테크 교육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저자는 이전에 기본적으로 금융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저도 그게 맞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끝으로 투기와 투자를 구분할 수 있는 아이로 키우는 것은 무엇보다도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조건 쉽게 돈을 벌거나 요행을 바라는 아이로 자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 같아요. 책을 통해 우리 아이에게 어떤 금융 공부를 하도록 도와줘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