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고 빨라지는 노동법 - CEO가 읽고 직원에게 추천하는
유재관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에 다니고 있으면서도 노동법이랑 나랑 별로 관련이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는 것을 이 책을 보면서 많이 느꼈습니다. 근로기준법을 이야기할 일이 그동안 다행인지 없었던 것 같고 그러면서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을 너무 신경 쓰지 않고 모르고 있었구나란 생각이 많이 들더라고요.

 

직원의 입장에서 제가 이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근로 시간은 물론 휴식 시간 같은 경우도 내가 잘 알고 있는지 모르고 실수하거나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그런 생각들이 많이 들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왜 제목이 ceo가 읽고 직원에게 추천하는 노동법인지 잘 알겠더라고요. 회사 입장에서 근로자를 채용하는 것부터 법에 위반되는 것 없이 잘 처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겠더라고요. 왜냐하면 사실 회사가 법을 위반하지 않고 법에 맞게 근로기준법을 제대로 적용한다는 것은 근로자가 부당하게 피해를 받는 일을 줄일 수 있다는 말이 되기 때문에 이것이 제일 중요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개인이 노동법을 잘 알아서 피해를 입는 일도 없어야 겠지만 기업에서 제대로 이를 지켜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과 회사에서 이런 일을 처리하는 사람들이 꼭 봐야할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임금을 어떻게 주어야 하는지 퇴직금 등 미처 제가 생각해 보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마치 내가 한 회사를 이끌어가는 입장이라고 가정해보게 되더라고요. 연차유급휴가 미사용 수당 부분을 보면서 나는 이 부분을 놓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저의 경우를 살펴보게 되었고, 당연한 권리일 수 있는 휴가 부분을 다시 한 번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언론에 많이 나오는 부분이 부당 해고라든지 임금 체불 등과 같은 부분들이 많은데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차별 처우 금지라든지, 직장 내 괴롭힘 금지나 성희롱 금지 같은 부분들이 더 강화되고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해 더 이해하고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제대로 알고 모두가 부당한 일을 당해 억울한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고 모두가 노동을 함에 있어서 인간다운 처우를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