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아더존스 - 우리는 왜 차이를 차별하는가
염운옥 외 지음 / 사람과나무사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별 문제는 인류의 영원한 과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류가 해결하지 못한 숙제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생각만 해도 답답합니다. 인종 차별 이외에도 우리는 차별을 당연시하며 살아오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많이 들어요. 

 

오늘날처럼 점점 더 다양성이 중요시되는 시대에서도 왜 차별은 사라지지 않는 걸까요? 차이를 차별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평소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이 책이 정말 저에게 필요했던 책인 것 같았답니다. 

 

인종주의가 어떻게 생겨났으며 왜 여전한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의 해결책까지 나와 있어서 좋았습니다. 사실 이 책에 쓰여 있는 많은 문제들에 대해 이해는 하지만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답답하기만 했거든요. 해결책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이 좋더라고요.

 

무엇보다도 생각해 볼 만한 것은 한 때 논란이 되었던 블랙 페이스 사건이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사진이 논란이 된 것인데 한쪽에서는 그런 의도로 한 것이 아니였기 때문에 괜찮다는 이야기들을 당시 적잖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글로벌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이기에 그런 변명들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보면서 어찌보면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교육은 이런 것인데 이런 교육을 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에서 뒤통수를 맞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 역시도 늘 차별 문제에 있어서 안타까운 마음을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이러한 문제를 가정이나 학교에서 어떤 교육들을 통해 다룰 수 있는지 고민해 봐야 할 부분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사회 안에도 이미 존재하고 있는 차별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면서 인구 절벽 위기에 놓여 있는 우리에게 다양성이라는 하나의 대안이 잘 갖추어지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