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폭교사 위광조
꿈몽글 지음 / 파람북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폭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고 시대가 이렇게나 변했음에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이 학부모로서 늘 가슴이 아프고 걱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예전에 비해 학폭 신고를 하는 일이 많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장난이라는 이름으로 끊임없이 벌어지고 있는 폭력들에 대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이 책은 소설이라고는 하지만 현실 이야기를 그대로 들려주는 것 같아서 책의 서두에도 저자가 밝혔지만 실제로 일어나서는 안 되고 책에만 머물러야 하는 이야기임이 분명한 것 같습니다. 학폭 업무를 담당했던 선생님의 눈으로 그린 이야기지만 현실이 이렇구나 싶어서 마음이 갑갑하더라고요.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선생님들이나 학부모 입장에서 알아둘 수 있는 내용들이 자연스레 전달되는 것 같아서 읽으면서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소설로 되어 있어서 주인공인 학폭 업무를 맡은 위광조 선생님과 아이들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맡은 업무가 학폭 관련된 일이어서 그런지 책의 내용 속에 학폭과 관련된 내용들이 자연스레 언급되고 있습니다. 학폭 절차도 나와 있고 하다보니 학부모도 학부모지만 선생님들이 읽어보면 도움이 될 내용들이 많은 것 같았습니다.

 

책에서 기억에 남는 내용은 학폭의 가해자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가해자들은 선생님들이 이것을 막아주기를 바란다는 내용말입니다. 이것을 위광조 선생님은 문제라고 바라봤네요. 제가 볼 때도 가해자들이 자기의 잘못을 잘 모른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울러 책 속에서 또 하나 인상적이었던 것은 위광조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대상으로 학폭을 같이 고민할 아이들을 모집했다는 것이에요. 아이들에게 이 문제를 거론하고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듯 싶었습니다.

 

책 속에 나와 있는 내용들이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책을 읽으면서 점점 더 강하게 들더라고요. 학폭이 완전히 우리 사회에서 뿌리 뽑을 수 있을까 하는 걱정과 함께 많은 사람들의 관심으로 이 문제가 꼭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갖게 됩니다. 아무튼 책을 읽으면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학교 폭력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우리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꼭 알았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