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느낌은 어떤 모습이니? 우리 아이 인성교육 시리즈 20
앤디 J. 피자.소피 밀러 지음, 김세실 옮김 / 불광출판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아이든 어른이든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아요. 자신의 느낌을 살펴보고 그림이나 색으로 표현해 본다는 것은 아이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독후활동 자료도 들어 있어서 아이들과 같이 책을 보고 활용하기에 좋은 것 같네요. 

 

느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오감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의 다섯 가지 감각에 집중해봅니다. 감정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 중 오감에 집중하는 방법은 정말 좋은 것 같았습니다. 

 

어른이지만 저도 저의 감정들을 오감으로  천천히 생각해 본 적은 별로 없는 것 같더라고요. 책을 보면서 감정이 참으로 다양하다는 것을 많이 느낍니다.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는 것은, 감정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다시 나의 감정들을 천천히 들여다보는 일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들도 이렇게나 많다는 것을 아이들이 그림책을 보면서 느낄 것 같습니다. 독후 활동 자료를 보면서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해봅니다. 청각, 후각, 미각, 촉각으로 느껴지는 것들을 생각해 보면서 그림으로 나타낸다면 어떤 소리와 어떤 냄새, 어떤 맛과 어떤 느낌인지 그려봅니다. 실제로 아이와 함께 하나씩 감각들을 생각하며 그려봤는데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더라고요. 아마도 저도 살면서 저의 감정들을 그림으로 표현해 볼 기회가 없다보니 생소하기도 하고 그렇더라고요. 

 

책 속에서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이 많이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볼 수 있는 특별한 안경을 쓰고 그것을 들여다봅니다. 그리고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다 보고 나면 투명 안경을 반납해달라는 문구와 함께 책의 내용이 끝나는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투명 안경은 독후 활동 부분에 만들 수 있도록 들어 있습니다. 활용 방법도 들어 있고요.

 

안경을 쓰고 보이지 않는 것들을 눈을 감고 천천히 느껴봅니다. 안경을 쓰고 나의 감정들을 살펴보고 그 이후에는 타인의 감정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합니다. 책에서는 안경을 쓰고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최대한 많이 찾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아이들과 같이 활용하는 그림책이지만 청소년들에게도 필요한 그림책인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다양한 감정이 휘몰아치는 시기이기에 부모와 아이가 함께 보면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