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자녀와 함께 성장한다 - 사춘기 소통 전문가가 알려주는 관계·성적 향상 시크릿
김유진 지음 / 디아스포라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 아이와 함께 하는 부모라면 당연히 아이와의 소통 문제나 갈등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을 겁니다. 소통이 안 되어 걱정이라기 보다는 아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바라보고 있는지 아이와 마음을 나누는 소통이 잘 되는지 등이 걱정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이런 고민들을 갖고 있는 부모들이라면 이 책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내 아이의 기질을 파악하고 그것을 그냥 있는 그대로 존중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네요. 내 아이의 기질과 상관없이 부모가 원하는 모습으로 아이가 자라주기를 바란다면 그것은 아이에게 너무나도 가혹한 일이란 생각이 많이 듭니다. 

 

사람마다 타고난 기질이 다르고 이 기질이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하고 출발하는 순간 어느 정도 아이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이 커지지 않나 생각합니다. 활발하고 움직임이 많은 아이에게 가만히 있기만을 바란다면 그것은 아이 입장에서 너무나도 힘든 일이 될 것이고 반대 역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부모도 완성형이 아닌 성장하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좀 더 편안해 지는 것 같습니다. 부모의 내면 아이를 잘 들여다 보는 것도 너무나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 책의 제목은 엄마가 자녀와 함께 성장한다는 것이지만 저는 책에 나와 있는 이 내용들이 엄마에게만 국한되는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부모들이 사춘기인 나의 자녀와 대화를 잘 나누고 소통하며 진정한 공감이 이루어지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니까요. 엄마 뿐만 아니라 아빠들 역시도 자신의 자녀에게 관심을 갖고 자녀를 돌보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아무튼 내 아이를 제대로 알고 사랑해주며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을 통해 아이가 정말 행복하기를 바란다면 부모로서 어떤 도움과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네요. 이런 과정들을 통해 부모도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