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번 읽은 책은 절대 잊지 않는다 - 더 이상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어른의 독서
허필우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12월
평점 :
독서가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책을 읽고 나면 잊혀지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은 저 이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부분이 아닐까란 생각이 드네요. 한 번 읽은 책의 내용을 잊지 않는 독서법이라고 한다면 요즘처럼 바쁜 현대인들에게 효율적인 독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책과는 다소 거리가 멀었던 저자의 이야기가 너무나도 적나라하게 들어 있었습니다. 책을 읽지 않고 살았더니 어느 순간 자신의 지식이 바닥나고 회사에서도 생각하지 않고 그냥 시키는 것만 하게 되는 그런 모습들이 솔직하게 그려져 있었습니다. 저자는 책을 읽지 않는 것의 가장 큰 문제로 사유하지 않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아내의 조언을 통해 책을 즐겨 읽는 아내와 함께 독서를 조금씩 하게 되고 어느 순간 자신만의 독서법을 통해 삶이 달라지는 모습을 직접 경험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독서법에 대한 책은 서점가에 보면 차고 넘쳐난다고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독서법은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무엇보다도 읽은 책의 내용을 잊지 않고 기억하게 해준다고 하니 많은 책을 읽고도 기억에 남는 것이 없다는 느낌을 많이 받은 사람이라면 관심을 보일 수 밖에 없는 독서법이었습니다.
게인 체인지 독서법으로 저자가 개발한 독서 카드에 내용을 기록하면 되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책의 문장과 내용, 감상과 깨달음을 독서 카드에 기록하도록 되어 있는 방법입니다. 사실 독서법에 대한 고민 이외에도 저는 어떻게 독서 노트를 효율적으로 써볼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는데 이 방법이 바로 제가 찾던 방법인 것 같아서 올 해는 독서 노트를 꼭 이 방법으로 써서 잘 활용해볼 생각입니다.
꾸준히 독서할 수 있는 방법은 물론 독서를 처음 시작한 사람들도 지치지 않게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들이 들어 있어서 독서를 효율적으로 하고 독서 카드를 잘 활용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