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의 언어 - 내 삶을 단단하게 만드는 마음의 말들
김지은 지음 / 헤이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책에 관심이 많이 갔던 것은 배우 김혜수가 먼저 읽고 추천했다는 글귀 때문이었습니다. 김혜수 배우에게 호감이었던지라 바로 눈길이 가더라고요. 태도의 언어라니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 것일까 궁금하기도 했고 저 역시 태도가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했기에 관심이 많이 갔습니다.  

 

뭔가 내가 생각하지 못한 이야기들을 접할 때 더욱 더 시선을 강하게 끄는 것 같은데 저자의 삶이 그랬습니다. 우리가 보통 많이 이야기하는 것 중 하나가 부자가 망했을 때 이것을 잘 극복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접하곤 하는데 저자는 벤츠로 등교를 하다가 반지하에 살게 되었지만 어쩜 그렇게 달라진 환경을 원망하지 않을 수가 있는지 너무 놀랐습니다.

 

급격하게 달라진 환경에 굴하지 않고 오히려 감사의 마음을 찾는다는 사실이 너무 놀라웠어요. 만약 저라면 편하고 부유하게 살던 환경에서 반지하에 살게 된다면 굉장히 우울하며 힘든 시간들을 보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저자는 오히려 그런 환경에서도 자신을 성장시켜준 것들이라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 같더라고요. 역시 삶을 대하는 태도가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 김혜수가 추천했다는 글귀를 보고 책을 펼쳤는데 제일 먼저 소개된 인물이 김혜수여서 또 한번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제가 괜찮은 인물로 생각했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저자인 기자의 입장에서 담겨 있어서 그 이야기를 듣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역시 괜찮은 사람들은 태도가 다르다는 것을 잘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기자라는 직업적 특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을 상대하고 특히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들이 보여주는 태도를 직접적으로 가까운 곳에서 잘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어떤 인물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 사람의 됨됨이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부분들을 엿볼 수 있는 것이 바로 그 사람이 보여주는 태도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호감을 느끼는 인물들에는 그런 이유가 있음을 그 사람들의 태도가 말해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떤 태도를 가지고 어떻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 중요한지 책을 읽으면서 정말 많이 느끼고 책에 등장하는 많은 사람들의 태도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