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돌보는 묵상독서 - 품위 있는 인생 후반기를 위하여
임성미 지음 / 북하우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다보니 인생을 보는 눈이 달라지고 있음을 느낍니다. 예전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것들이 눈에 들어오기도 하고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생각도 많이 하게 되고 좀 더 나은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인생의 후반부를 준비하거나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중요시 한다는 것들에 깊은 공감이 가더라고요. 성공보다는 행복이 그리고 가족, 사랑, 인간관계 같은 것들에 더욱 더 신경을 쓰게 되고요. 그리고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남은 삶을 나답게 살고 싶다는 생각 역시 많이 하고 있고요.

 

이 책에서는 나답게 살기 위한 방법으로 수도승들의 묵상 독서를 이야기합니다. 독서의 중요성이나 독서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들은 많지만, 중세 수도승들이 독서를 통해 자신이 깨달은 것들을 통해 삶을 살아가고자 했다는 이야기에 대한 책은 처음 접하는 듯 합니다. 

 

책 속에서 다양한 작가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도 좋았지만 책 속에 소개되어 있는 새로운 책들을 간략하게 나마 접하는 것도 좋았습니다. 이런 좋은 내용을 가진 책들을 찾아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헨리 데이비드 소로가 대표적인 묵상독서의 작가라고 하니 굉장히 친근하게 느껴지네요.

 

한 때 자기 계발서를 많이 읽었던 때가 있었는데 다 비슷한 이야기인 것 같기도 하고, 책을 읽고 변화가 없다고 느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책 속에 등장하는 책을 읽고도 왜 변화가 없는지를 물었던 분처럼 인문학 책을 읽는 것에 더 주력했던 것 같은데 왜 변화가 없었는지를 이제야 깨닫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은 책을 읽고도 실천하지 않아서 그렇다고만 생각했는데 책을 읽는 저의 자세가 더 중요했음을 느낍니다. 

 

그동안은 독서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은 없었던 것 같은데 이 책은 독서를 하는 우리들의 행위에 대해서 그 참된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해야한다고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 책을 통해 나를 돌아보기도 하고, 돌보기도 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아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