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위기 시대, 슬기로운 경제 수업
강수돌 지음, 신단고 그림 / 동녘주니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후 위기라는 말은 이제 어느 정도 아이들에게도 친숙해진 단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책은 사실 경제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처음 제목을 보면서 기후 위기 시대의 슬기로운 경제 수업이라니 경제와 기후 이야기가 어떻게 연결되고 그리고 그 내용을 어떻게 다루고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경제 이야기를 잘 풀어내고 있다는 점에 우선 눈길이 가더라고요. 우리가 스마트폰을 자주 바꾸는 이유라든지 패스트패션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등이 그렇습니다. 그리고 어른들의 삶을 아이들의 눈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 봅니다. 어른들이 빚을 내서라도 집을 장만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언제부터 한국인들은 일벌레였는지 등 흥미로우면서도 우리가 알아야 될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경제 활동이 무엇인지를 책을 읽다보면 어느 정도 자연스레 알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돈을 벌고 소비를 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궁금할 수 있는 내용들을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소비를 많이 해야 경제가 돌아간다면서 왜 절약을 하라고 하는지 같은 문제 말입니다. 아이들 입장에서는 모순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경제와 관련된 설명으로 이런 것들에 대한 궁금증을 속 시원히 책에서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쉬는 시간’ 부분에서는 기후 위기와 관련된 내용들을 좀 더 다루고 있습니다. 기후 위기 시대에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까지 말이죠. 아이들 입장에서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아둘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가 그냥 지나쳤던 일들이지만 꼭 생각해봐야 할 중요한 내용들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는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