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새 방구석 탐조기 - 오늘은 괜찮은 날이라고 새가 말해주었습니다
방윤희 지음 / 생각정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새라면 그저 무서움의 대상이로 느꼈던 것 같습니다. 아주 어릴 때 공원에서 멋모르고 마주했던 비둘기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무섭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제 매일 지저귀는 새들의 노래소리를 듣고 있으면 어느 순간 이 소리가 그렇게 정겹더라고요. 

 

새에 대해 매일 글과 영상으로 기록하는 저자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정말 새를 사랑한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1일 1새라는 제목에서도 잘 알 수 있을 겁니다. 세상에 무수히 많은 새들이 있을텐데 그동안 그다지 관심이 없었던 탓인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새들을 제외하고는 이 책에 나와 있는 새들이 굉장히 새롭습니다.

 

애벌레를 세 마리나 물고 온 참새 이야기가 흥미롭습니다. 이 세 마리 중 한마리만 먹었다는 것은 별로 신기하지 않았는데 한 마리만 먹은 채 해바라기씨를 먹고 갔다고 하니 왜 두 마리를 먹지 않았을지 궁금하고 신기하더라고요. 어떤 참새는 와서 남아 있는 애벌레를 먹고 가고 또 어떤 참새는 자신이 가져온 것을 두고 해바라기씨만 먹고 가고 또 어떤 참새는 그냥 와서 애벌레를 먹고 가기도 하고, 마지막 아무도 먹지 않은 애벌레는 그냥 또르륵 굴러서 떨여졌다고 쓰여 있네요.

 

매일 매일 새를 관찰하고 쓴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소소한 것들까지 기록이 가능하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새들의 모습을 통해 저자는 삶의 소중함마저 느끼는 것 같습니다. 

 

사실 처음에 이 책을 보면서 당연히 새 전문가가 쓴 책인가보다 생각을 했습니다. 저자가 반려견의 죽음으로 창가에 모이를 놓고 새를 매일 보기 시작했다고 하니 어쩐지 새를 처음 마주한 모습에서 뭔가 모를 슬픔이 느껴지는 듯 했습니다. 

 

상실감에 빠졌던 저자가 새를 통해 이를 회복하고 자신을 돌보는 모습도 그려지는 것 같았습니다. 작은 새가 주는 행복과 소중함이 저에게까지 전해져 오는 것 같았습니다. 생명이 있는 모든 것들의 존재 자체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를 새삼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