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까다롭지만 탈 없이 배우는 중학 물리
강태형 지음 / Mid(엠아이디) / 2023년 10월
평점 :
물리학이라고하면 어렵다라는 생각이 먼저 들 정도로 흥미는 있지만 학창 시절에 어려웠던 분야 중 하나입니다. 수학과 맞물린다는 부분에서도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고 공식도 많아서 저에게는 그런 학문으로 여겨졌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도 이야기하듯이 물리학은 포기하기에는 재미있는 학문이기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하는 부분에 어느 정도는 공감하게 되네요. 공식이나 이런 것들을 떠나서 물리학이라는 학문 자체만 놓고보면 우리 삶과 연관도 많이 되어있고 흥미로운 부분들도 적지 않더라고요.
이 책은 물리와 관련된 부분들을 특히 중학교 교육과정과 맞물려 가고 있기 때문에 중학생 아이들이 물리를 좀 더 재미있고 흥미를 가지고 접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과학에서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을 이렇게 미리 까탈물리를 통해 접하니 이해가 잘 될 것 같아요.
문제를 주고 답을 생각하게 하는 방식이 무척이나 흥미롭습니다. 특히나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생각할 수 있는 질문들이거나 알고 있는 것들을 왜 그런지 생각하게 함으로써 정리해주는 역할을 잘 해주는 것 같습니다. 문제를 맞혀야겠다 싶은 생각도 들어서 열심히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보고 맞는지 설명을 통해 과학적인 부분들의 지식도 함께 챙깁니다.
과학 노트에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가는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그냥 편한 마음으로 책 속의 문제들에 대한 답을 찾아보고 하나씩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물리를 좀 더 편하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습니다.
아이와 함께 보면서 저 역시도 잊고 있었던 부분들도 다시 정리해보고 관심 갖지 않았던 현상들에 관심을 새롭게 가져보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학교 교육과정에 있는 내용이라면서 세세히 잘 살펴보더라고요. 아이와 함께 보면서 물리학에 대햔 관심을 키워가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