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거란전쟁 - 상 - 고려의 영웅들
길승수 지음 / 들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려거란전쟁을 다룬 책들이 이전에도 있어왔지만 마침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 고려거란전쟁을 다룬 드라마가 방영한다고 해서 꼭 봐야지 하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 책은 고려거란전쟁을 두 권의 책에 담아 내었는데 드라마와 어떻게 전개가 비슷할지 벌써부터 기대중입니다. 드라마에서는 그동안 왕으로 많이 나왔던 배우 최수종이 이번에는 왕이 아닌 장군으로 등장하네요. 드라마를 보기 전 책을 먼저 접하니 더욱 더 드라마의 영상들이 어떻게 전개될지 상상하게 됩니다.  

 

아무튼 우리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전쟁사 중 하나가 바로 고려와 거란의 전쟁인 것 같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이어져왔던 고려와 거란의 전쟁에 대해 집중 조명하고 있는 이 책은 그동안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 다루고 있어서 더욱 더 흥미를 갖고 읽게 된 것 같습니다.

 

어떻게 숫자적으로 열세였던 고려가 거란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할 수 있었는지 그 전략을 전해 듣는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물론 막강한 인원으로 전쟁에서 승리를 이끌었다고 하더라도 대단한 것이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 승리를 이끌어 냈다고 하면 그 방법이 너무나도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더라고요. 전략을 잘 짜야지만 승리할 수 있으니까요. 

 

전쟁 장면들을 상상하면서 책을 보니까 빨리 드라마로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고 마침 이 책이 드라마의 원작 소설이라고 하니까 드라마를 끝까지 잘 챙겨봐야겠다 싶었습니다. 이 책은 고려와 거란의 전쟁 중에서도 2차 전쟁을 위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말도 안 되는 숫자적 열세에도 포기하지 않고 우리 땅을 지켜 낸 선조들의 모습이 너무나도 감동적입니다. 

 

그동안 조선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책이나 사극은 자주 접했지만 고려 시대를 배경으로 한 사극은 오랜만이기도 하고 특히 이번에는 그동안 우리가 잘 알고 있었던 장군들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잘 알지 못했던 양규 장군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서 새롭게 알게 된 점들이 많아 흥미로우면서도 우리 역사에 대해 더 세세히 잘 알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갖게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