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바꾸는 몸, 몸을 바꾸는 마음
차경수 외 지음 / 라온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의 관심사 중 하나도 역시 건강입니다. 이는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요즘 건강에 대해 많이 관심을 갖는 것 같습니다. 책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마음을 바꾸기 위해서는 몸이 건강해야 하고, 마음을 통해 몸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그동안은 사실 건강이라고 하면 먼저 드는 생각은 몸을 건강하게 하는 것을 통해 마음을 더욱 건강하게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거꾸로 마음을 통해 몸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도 하게 해주는 책입니다. 몸과 마음의 관계에 대해 따로 떼어놓고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죠.

 

몸이 아픈 원인을 마음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하네요. 흔히 마음이 병들면 몸이 건강할 수 없다는 말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현대인들은 각종 좋지 않은 환경에 노출된 채로 살아가기에 몸을 건강히 한다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한 일입니다. 저의 경우만 하더라도 먹거리는 물론이고 운동도 그렇고 이런 것들을 등한시하며 살아왔거든요. 그래서 지금이라도 더 늦기 전에 건강을 잘 챙겨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 책에서는 마음과 몸의 상호작용에 주목하면서 헬스 멘탈 코칭을 통해서 자신의 치유력도 높이고 자기 효능감도 키워야 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사실 같은 일을 겪고도 문제 앞에서 자신을 잘 치유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은 이를 잘 극복해 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쉽게 무너지고 좌절하기 쉽기 때문에 저도 헬스 멘탈 코칭을 읽으면서 이런 멘탈 관리 역시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책에서는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건강을 잃어버린 사람들의 사례가 나와있고 이를 해결한 방법들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읽어보면서 나와 같은 사람이 있나 생각해보기도 하고 나도 비슷한 사례를 겪은 적이 있는지 생각해보게 되더라고요. 

 

아울러 책 속에 나와 있는 다양한 테라피적 방법들에 관심이 많이 갔습니다. 가끔 답답하거나 할 때 클래식을 틀어 놓고 아무 생각도 하지 않으려 할 때가 많았는데 이것 역시도 테라피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명상하기라든지 숨이나 향기 등을 통한 테라피를 이용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저 역시도 이 책 속에 나와 있는 이런 방법들을 일상에서 잘 활용하여 마음의 안정과 건강을 챙기고 싶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