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이 기준이 되지 않도록 - 부러움을 받으면 행복해지는 줄 알았던 당신에게
윤현 지음 / 홍익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아무 생각 없이 모든 것을 잠시 잊는 것이 삶에 긍정적인 희망과 힘을 주기도 한다. 그래서 그런지 멍 때리기가 어느 순간 긍정적인 메세지로 들렸다. 그 전에는 멍을 때린다는 말을 듣거나 사용할 때는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하고 부정적인 의미로 들렸던 것 같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만 같았던 때가 있었다. 

 

무언가를 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나만 열심히 살지 않는 것 같아서 불안했던 때가 나에게도 존재했었다. 저자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구나 싶었다. 다행인 것은 지금은 삶의 여유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알게 되었고, 지금은 무조건 바쁜 것이 좋다는 생각을 하지 않게 된 것이다.

 

뭔가를 이루어내고 눈에 보일 성과가 있어야 남들 앞에서 내세울 것도 있고 나도 모르게 우쭐대며 살았던 것을 나 역시도 인정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이런 것들은 정말 아무런 의미도 없다는 것을 서서히 깨닫는다. 돌아보면 정말 부질 없었던 것들을 이제야 알게 되는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성공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 본다. 사실 크게 성공이라는 단어를 의식하며 살아오진 않았지만 그래도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뭔가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물질들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이란 생각을 하기 쉽다. 물질을 통한 만족감들은 결코 쉽게 채워지지 않고 더 큰 것들을 바라기 때문에 욕망만 끝 없이 이어질 뿐이다. 우리는 나 스스로의 만족감보다도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며 그것이 기준인 양 생활할 때가 많은 것 같다. 더 이상 타인의 시선이 기준이 되지 않고 내가 내 인생의 주인이 되어 다른 무엇보다도 내가 기준이 되는 삶을 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