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 나를 위한 진로 글쓰기 - 미래 자서전으로 나만의 콘텐츠 만들기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6
임재성 지음 / 특별한서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가 많이 강조되고 있고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이제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글쓰기가 삶에 도움이 많이 된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많이 읽어야 할 것이고 더 나아가서는 이런 것들을 떠나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글쓰기 만으로도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그냥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쓴다는 점과 진로 글쓰리라는 점에서 아이들에게 유용하리란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미래 자서전을 쓴다는 것은 어른인 저로서도 학창 시절에 잘 쓰지 못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고요. 자신의 삶을 천천히 돌아보며 솔직하게 글로 담아내야 하고 그러려면 정말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처럼 누구보다도 나 자신에 대해 잘 알아야 하니까요.

 

사실 이야기하고 싶지 않은 부분들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꺼리는 것 중의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안 좋았던 것들을 글로 담아내려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첫 걸음은 내딛은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책 속에서 비전 선언문 작성에 대한 부분은 특히 좋았습니다. 미래 자서전을 쓰는 과정에서 비전 선언문을 작성해 본다는 것은 자신이 원하는 삶과 직결되기에 매우 좋은 것 같더라고요. 책 속에 예시가 나와 있어서 이런 질문들을 활용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십대들이 진로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궁금한 것이나 어려움을 겪는 것들도 ‘선생님 질문 있어요’ 코너를 통해 친절하고 상세히 답변을 해주고 있어서 이 책을 읽는 많은 십대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