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잼 토론 전략 - 실전 자신감을 키워주는 50가지 방법
김건우 지음 / 푸른들녘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면서 끊임없이 토론을 해야하는 이유가 너무나도 솔직하고 재미있게 그려져서 그런지 더욱 더 와닿는 것 같습니다. 동물 실험은 반대하면서 제육볶음은 왜 맛있게 먹냐는 질문에 그저 대답도 못했던 중학생이 토론에 매력을 느끼게 되면서 많은 토론 대회를 통해 토론의 고수로 거듭남은 물론이고 그 노하우를 책으로 담아 낸 것 같습니다. 

 

책 제목에 전략이라는 말이 괜히 써있는게 아닌가 봅니다. 일단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에 앞서서 튜토리얼이 있습니다. 일단 역할부터 사회자, 토론자 그리고 심사위원으로 나누어 각각이 토론에서 하는 일들을 소개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토론의 기본 규칙과 세부 절차로 나뉩니다. 세부 절차에서는 입론과 교차조사, 반론 그리고 마지막으로 최종 발언의 순서가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토론에 있어서 알아야 할 절차들을 알아두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토론 전략들을 알아보러 갑니다. 토론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이 책을 보면서 다양한 토론의 기술들을 익혀서 토론에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다양한 토론 기술을 익히는 것은 물론이고 무엇보다도 이 책이 좋았던 것은 토론 논제들이 다양한 예로 많이 소개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50가지나 되는 토론 전략이 나와 있다는 것이 책을 보는 내내 토론의 기술을 많이 아는 것만 같아서 토론 전략 부자가 된 느낌입니다. 

 

토론 대회에 나가고 싶은 학생이나 굳이 토론 대회까지는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또는 학교 수업 시간에 토론을 잘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차근차근 하나씩 살펴보면서 다양한 전략도 배우고 상대방 토론의 허점도 찾아내는 방법들을 통해 토론의 고수로 거듭날 수 있을 듯 하네요. 

 

이 책에서 부록 또한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주제별로 다양한 토론 주제가 180개나 나와 있어서 웬만한 토론 주제들을 미리 연습도 해볼 듯 합니다. 또한 영화 속 토론 주제들을 통해 다양한 영화들도 소개받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자료들을 찾아 볼 수 있는 사이트도 소개해주고 있어서 토론에 도움이 많이 될 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