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숫자로 배우는 어린이 SDGs - 지구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 알 수 있는 책
송지현 옮김, 아키야마 고지로 감수 / 스쿨존에듀 / 2023년 5월
평점 :
SDGs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이야기합니다.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이라는 구호 아래 달성해야 할 목표가 17개나 있다고 하네요. 이제는 더 이상 어느 특정한 나라의 이야기가 아니라 세계가 함께 해야 할 목표가 있고 이를 위해 모두가 힘을 합하지 않으면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17개의 목표를 보고 있자니 지금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구는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도 훨씬 더 위태롭다는 것이 책을 읽으면서 더 와닿더라고요.
아이들도 이 책을 읽으면서 지구촌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나와 상관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관심을 갖고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는 동시에 내가 작게 나마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고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같아서 꼭 읽어봤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지구의 문제와 현재 상태에 대해 숫자를 통해 들여다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수치와 통계로 얼마나 되는지 그 심각성을 숫자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책 앞부분에 나와 있는 코로나로 인해 어떤 문제들이 생겨났는지를 숫자로 알아보는 부분에서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인종차별 문제가 저의 생각보다 훨씬 심해져서 그 부분에서도 놀랐고 아동 결혼을 강요당하는 아이들이 너무나도 많아 또 한번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책의 구성이 너무나도 간결해서 아이들이 보기에도 핵심이 눈에 쏙쏙 들어올 것 같습니다. 숫자와 함께 문제를 던져주니 각각의 내용의 제목만 봐도 무엇이 문제이고 얼마나 심각한지를 금방 알 수 있겠더라고요. 그리고 책의 한쪽 부분에는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문제들이 무엇인지를 적어놓았기 때문에 각 페이지마다 내용을 접하면서 우리가 고민해야 할 부분들이 무엇인지를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로 정확한 수치들을 알려주면서 보다 객관적인 자료들을 제시해 주고 있어서 더 신뢰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요.
지구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차별을 둘러싼 문제들이 나아질 기미는 별로 보이지 않고 코로나로 인해 오히려 더 심해진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지 깊이 고민해보지 않을 수가 없었고 우리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