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트테크 바이블 - 개인의 취향을 넘어 완벽한 투자를 위한
이지영 지음 / 유영 / 2023년 5월
평점 :
예전에는 종종 전시회를 찾아다니면서 미술 작품들을 보는 재미에 빠져 지낼 때가 있었던 것 같고, 처음에는 유명한 작가들의 전시회를 많이 찾았던 것 같습니다. 어느 순간 미술 작품들에 관심이 더 많이 생겨서 새로운 작가들을 알아가고 새로운 작품들을 접하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급기야는 판화 구입부터 시작해서 점차 원화에도 눈길이 가서 구입을 하기도 했답니다.
어차피 내 마음에 드는 작품들을 구매하는 것이니까 그냥 집에 계속 걸어두어도 좋다는 생각으로 작품들을 구매했습니다. 판매가 목적이 아니니까 어떤 작품을 사도 내 마음에 들면 다 좋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이러한 생각에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마음에 드는 작품을 샀으니까 팔지 않아도 늘 곁에 두면서 보면 좋겠다라고 생각했었는데 어느 순간 판화로 구매했던 것들을 보면서 굳이 사지 않아도 될 것을 샀다는 후회가 들기 시작했고 더 나아가 급기야는 원화 역시 이 작품을 꼭 샀어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든 생각이 미술 작품을 구매할 때도 나름 원칙이나 무언가 나만의 기준이 좀 더 명확히 있어야 후회를 하지 않겠구나 생각했습니다.
이 책이 저처럼 완전 초보 아트 컬렉터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와 같은 후회를 경험한 분들이라면 단순히 내가 좋아하는 작품을 사는 개인의 취향에서 벗어나 어떤 작품을 구매해야하는지 안내해주고 있거든요.
어떻게 하면 좀 더 현명하게 투자 가치가 있는 미술품을 고를 수 있는지 성공하는 아트테크 기술들을 20년차 아트 어드바이저가 알려주고 있습니다. 미술품을 구매하는 방법이라든지 관련된 미술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가 무척이나 흥미로웠습니다. 역시 알아야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았고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답니다. 아트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