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마음의 메신저
이은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통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어깨와 목 등 통증이 지속되고 있어 파스를 붙이는 일이 많아졌고 그냥 조금 괜찮아지면 그냥 넘어가곤 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가 이제는 그냥 넘어가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마침 통증에 관한 책을 발견하고는 너무나도 잘 읽었답니다. 

 

몸이 아프면 마음까지도 영향을 주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 같아요. 몸이 아프면 우울해지기 마련이니까요. 전문의가 들려주는 통증에 관한 이야기라고 하니 실제로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에게 이야기를 듣는 것 같은 느낌으로 책을 읽었던 것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통증의 신호가 포착되면 바로 알아차리고 이에 대비를 해야하는데 그러지 못했던 것 같아 많이 후회가 되더라고요. 그래도 지금이라도 아픈 통증들을 그냥 넘기지 말고 잘 관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통증이 있을 때는 치료를 미루지 말고 몸의 활동을 빨리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그러니까 몸의 통증을 핑계로 가만히 있으려고 하지 말고 몸을 많이 움직이는 것이 필요할 듯 보입니다. 그래서 더욱 더 운동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생각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몰랐던 사실들도 알게 되었습니다. 빈혈이 있으면 노화가 빨리 온다는 글을 읽으면서 너무나도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우리 몸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뼈저리게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통증 초기의 약한 불편감을 빠르게 파악해서 이 시기를 놓치고 지나가는 일이 없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보입니다. 원인이 없는 통증이 없다는 말처럼 내가 통증을 느끼는 부위와 그것이 어느 곳과 관련이 있는지를 알고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책 속에는 실제로 사례들이 많이 제시되어 있어서 다양한 환자들을 접하는 것 같은 느낌으로 그들의 통증은 무엇이고 결국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알 수 있었고 개인적으로는 지금 제가 느끼고 있는 통증들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