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브랜딩 기술 - 마케팅 비용의 경쟁에서 벗어나는 좋은 습관 시리즈 29
문수정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랜딩이라는 말을 병원이라는 단어와 함께 들으니 어딘가 이상하고 굉장히 생소하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시대가 무척이나 많이 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답니다. 이제는 병원도 더 이상 가만히 있으면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을 말이죠.

 

저희 동네만 보더라도 병원들이 즐비해 있고 한 건물 안에도 다양한 병원들이 함께 존재하고 있음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편의점 수보다도 병원이 더 많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 말을 들으니 병원이 얼마나 많은지를 짐작하고도 남을 것 같더라고요. 그만큼 병원이 아주 많다는 것 그래서 이러한 공급 과잉이 다른 문제들을 유발하고 있다는 것, 다시 말하자면 이런 치열한 경쟁 속에서 병원도 살아 남기 위해 브랜딩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동네에 병원이 너무나도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막상 진료를 받으러 가보면 이미 많은 환자들로 인해 대기 시간이 너무나도 길 때가 많아서 병원들이 이렇게 현실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 별로 인지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늘 많은 환자들로 붐비고 대기 순서만 보더라도 내 차례는 아직 한참이나 남았거든요. 

 

이 책을 읽으니 이러한 현실에서 살아 남기 위해 많은 병원들이 브랜딩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것이 모두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병원 마다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것 또한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브랜드의 컨셉을 만들고 실행에 옮기는 것은 물론이고 브랜딩에 성공한 기업들의 습관들을 살펴보면서 어떻게 브랜딩을 해야하는지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듯 합니다.

 

병원 관계자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실제로 자신들의 병원 브랜딩을 성공 사례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요긴한 내용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환자의 입장이긴 하지만 이 책에 나와 있는 내용들이 비단 병원에만 해당된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제 입장으로 바꿔서 생각해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