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 편지 - 그저 너라서 좋았다
정탁 지음 / RISE(떠오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과 이별은 따로 떼어놓고 설명할 수 없을 것 같은데 늘 함께 하면 안 되는 것처럼 인식했던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사랑은 좋은 것이고 이별은 나쁜 것이라는 인식을 우리가 하는 경우가 많다고 이야기하는데 사랑을 할 때는 이별을 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도 함께 갖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아요. 

 

사랑이라는 감정은 영원히 우리 인간에게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을 책을 읽는 내내 많이 했습니다. 처음 누군가를 사랑할 때의 설렘은 다들 오랜 시간이 지나도 그 당시의 설렘이라는 감정은 기억이 어렴풋이라도 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랑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되는 순간들을 떠올려봅니다.

 

사랑과 이별을 반복하지만 이 과정을 어떻게 자신의 경험으로 받아들이느냐가 우리 인생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별은 누구나 겪고 싶지 않은 순간이지만 이별을 겪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으니 이별을 통해서 내가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로 계속 삼아야 할 것 같네요. 이별 후 다시 연락은 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그 때의 추억은 간직할 수 있다면 자신의 소중한 경험이 될 듯 합니다.

 

저마다의 사랑의 방식이 다르기에 사랑을 할 때에도 그런 모습이 나타날 수 밖에 없고 이별에도 역시 이별의 방식이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지나간 연애에 대한 감정을 다 쏟아내고 후회는 남기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자의 사랑과 이별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의 감정을 글로 담아내며 하나씩 돌아보고 정리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별에 대한 자세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글들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랑을 한번에 쏟을 것인지 아니면 여러번에 나눠서 쏟을지의 차이만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 대상에 따라서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그리고 그렇게 쏟아부은 나 자신에 대한 후회는 없을지 생각을 하면서 사랑을 해야할 것 같아요. 사랑도 이별도 준비가 되어 있을 때 마음껏 한다면 이별 역시도 좀 더 잘 감당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