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 클래식 라이브러리 5
프란츠 카프카 지음, 목승숙 옮김 / arte(아르테)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르테의 클래식 라이브러리 시리즈는 클래식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 이외에 저는 개인적으로 두께감이 얇은 편이라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너무 두꺼우면 고전을 접하기 전부터 지레 질려버리기 쉽상인데 그런 부분에서 덜 부담스러워 읽기 전에도 마음이 조금 편안한 것 같습니다. 

 

카프카의 유명한 작품인 <변신>을 책 제목으로 하고 있고 변신이라는 작품 이외에도 세 작품이 더 소개되어 있습니다. 처음 변신이라는 작품을 접했을 때 너무나도 생각지 못한 소재와 내용으로 인해 다소 충격을 받았었던 기억이 나는데 다시 읽어보니 또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네요. 그래서 고전은 두고 두고 읽어도 좋은 것이 아닌가란 생각을 다시금 해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네 편의 작품들 중 저는 <굴>이라는 작품은 처음 접하기도 했고 책을 펼쳐들자마자 가장 먼저 접한 작품인데 책을 읽으면서 저의 감정도 여러가지로 변해가는 것 같았습니다. 굴을 파면서 안전한 장소라고 느끼고 자부심을 느껴가던 화자의 감정 변화에 따라 나의 감정도 그렇게 변해가는 것만 같았답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따라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장소가 오히려 가장 불안전한 장소가 될 수 있다는 사실 그리고 불안하게 만드는 실체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변신이라는 작품은 워낙 유명해서 잘 알려져 있지만 소재가 너무나도 특이해서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강렬한 인상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간이 벌레가 된다는 설정 그리고 저자는 이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었던 걸까요.

 

이 책에 존재하는 작품들은 인간 존재에 대한 물음을 우리에게 던져주는 철학적인 것 같아서 책을 보며 한참을 생각하게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학술원 보고>는 우리나라에서 연극으로도 무대에 올랐다는 이야기를 다른 책을 읽다가 우연히 접한 기억이 있었는데 동물 입장에서 바라보게 되는 작품이었습니다. 어떤 존재가 우월한 것일까 그리고 인간이 과연 동물보다 우월한 것일까 등을 좀 더 진지하게 고민해 보게 되네요. 인간의 존재와 사유에 대한 이야기 등 생각해봐야 할 문제들을 우리에게 던저주는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