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한 채만 있어도 고민되는 상속·증여 절세 플랜
이현진 지음, 소재윤.윤상국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어떻게든 아파트 한 채만 제대로 소유하고 있어도 그런 사람들이 부러웠고 어떻게 하면 아파트 한 채를 소유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세금 이야기를 빼놓고는 집 이야기만 하기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세금에 관련해서는 공부를 해야한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곤 하는데 그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하나도 알지 못하고 있으면 그냥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 바로 이 분야가 아닌가 싶거든요. 책의 앞부분에 저자도 언급했지만 세금은 알면 덜 내고 모르면 더 내게 된다고 했는데 제가 바로 잘 몰라서 늘 더 내고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많이 듭니다.

 

세무사로 근무한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여서 그런지 저처럼 기본도 잘 모르는 분들부터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친절하게 용어도 소개되어 있고 상속 순위라든지 상속과 증여 등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물론 한번에 다 이해가 가진 않는 부분도 있긴 하지만 조금 기본을 알고 있는 분들이라면 저보다는 쉽게 이해하고 편하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속에 관련된 세금 부분은 미리 신경을 써두지 않으면 놓치지 쉬운 부분인 것 같아요. 상속이 이루어진 시점부터는 절세 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은 미리 상속 계획을 잘 세워두는 것이 꼭 필요할 듯 싶네요. 

 

알아야 할 것들도 너무나도 많은데 일일이 다 기억하는 것 역시 쉽지 않을 듯 해서 이런 책을 한 권 잘 골라서 읽으면서 필요할 때 잘 기억해서 사용해야겠어요. 용어들이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들이다보니 좀 어렵기도 하고 생소한 면도 있어 술술 읽히진 않지만 읽으면서 본인 필요에 따라 잘 메모해두면 좋을 듯 싶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많이 든 생각은 꼭 알아야 하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무심하게 지나쳤던 것 같아서 저도 이제는 세금 공부를 잘해서 굳이 내지 않아도 되는 불필요한 세금을 안 내도록 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