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말 공부 - 현직 초등 교사가 들려주는 아이가 기적처럼 바뀌는 대화법
김민지 지음 / 월요일의꿈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내 자녀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올바른 행동들과 건전한 가치관을 갖기를 바랄 겁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부모의 교육관이나 부모의 가치관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것도 잘 알 것이고요. 

 

이 책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자녀들에게 부모가 해줄 수 있는 더 나아가서 해줘야 하는 그런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부모의 말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답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말 한마디에 상처 받기도 하고 더 나아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말로 인해 좌절을 경험하기도 하죠. 그런 의미에서 저도 책을 읽으면서 혹시라도 내가 우리 아이에게 하고 있는 대화 중 잘못된 말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없는지 스스로 돌아보게 되더라교요. 

 

초등 교사인 저자가 1학년 담임을 맡았을 때 1학년 아이가 실수했던 친구에게 건넨 말 한마디를 통해 말의 힘을 느꼈다고 하는데 이런 말에 대한 것은 나이와도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른이라고 할지라도 말 공부를 통해 자녀와 소통을 잘 할 수 있는 대화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내 자녀가 걱정되서 이야기를 할 때도 그 속에 걱정의 의미를 담기 보다는 약간 감정을 쏟아내는 듯 짜증을 섞어서 이야기를 하거나 할 때가 의외로 많은 것 같아요. 그럴 때 어떻게 나의 마음을 표현해야할지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같아요. 아이의 감정을 잘 읽어주고 아이의 생각을 물어봐주는 대화법 등 관심 있게 살펴봐야 할 대화법들이 너무나도 많이 들어있답니다. 

 

책 곳곳에 일상적인 대화와 같은 사례들이 많이 나와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된 것은 물론이고 팁이 나와 있는데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면 자녀와의 대화에 많은 도움을 분명 받을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자녀와 대화 문제로 갈등이 많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면 좋겠네요. 부모의 말 한마디에 달라질 내 아이를 상상하면서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