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쫌 아는 10대 - 프로이트 vs 니체 : 내 안의 불안은 어디에서 왔을까? 철학 쫌 아는 십대 2
이재환 지음, 신병근 그림 / 풀빛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 쫌 아는 10대 시리즈에서 이번에는 불안 쫌 아는 10대라는 책이 나왔네요. 어른인 저의 경우도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도 일상에서 많답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불안감을 많이 느낄 거에요. 이것을 어떻게 다루고 극복하느냐의 차이는 있지만요. 

 

불안이라는 감정은 누구나 느끼지만 특히 청소년 시기에는 더욱 더 예민하게 받아들이고 이를 마치 극복할 수 없을 것만 같은 두려움으로 느끼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사회적으로 우울증이라는 단어도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이 사용되는 것 같고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난 것 같고요.

 

이 책에서는 우리의 불안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철학자 프로이트와 니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답니다. 그림과 함께 내용이 쏙쏙 들어오고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읽기 좋고 이해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불안을 가장 많이 느낄 때는 갑자기 발표를 해야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앞두고 걱정이 많고 불안을 크게 느끼는 아이들이 많죠. 그런 아이들에게 불안이라는 것이 꼭 나쁜 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려줍니다. 오히려 불안을 통해 무언가를 해낼 수 있는 동기가 되기도 한다는 것을 일러주고 있습니다. 

 

특히 니체와 프로이트를 통해 불안의 이유는 무엇이며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를 잘 말해줍니다. 프로이트의 무의식이 여기에서 잘 소개되고 있네요. 불안을 만들어내는 것도 걸국 나 자신이기 때문에 이를 이겨낼 사람 역시 나라는 것이죠. 그리고 니체의 사상을 통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니체의 사상을 읽으면서 조금 극단적이란 생각을 한 적도 있는데 지금은 삶의 태도를 바꾸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해서인지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10대로 하여금 우리가 누구나 갖고 있는 불안에 대해 생각하고 그것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불안을 잘 극복해내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조언해주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