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번째 지구 이야기 - 어린이를 위한 지구의 모든 것 나의 첫 번째 과학 이야기
스테파니 만카 쉬틀러 지음, 박은진 옮김 / 미래주니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 지구과학이라는 과목은 저에게 쉬운 과목이 아니였는데 어른이 되고 보니 내가 살고 있는 지구에 대해 안다는 사실이 무척이나 흥미롭고 신비한 일들로 다가오더라고요. 그래서 뒤늦게 관심을 갖게 된 것 같아서 다소 아쉬운 마음이 크답니다. 요즘에는 그림책에도 지구에 대한 내용을 담은 것들이 많아서 아이들이 어릴 때 읽어주고 보여주기에 너무 좋은 것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 중에서도 이 책은 정말 우리 아이에게 첫 번째로 보여주고 싶은 지구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마음에 들더라고요. 

 

내가 살고 있는 행성인 지구에 대한 설명들이 너무나도 친절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보는 책이지만 어른인 제가 봐도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특히 부모님들이 같이 보면서 어린 아이들에게는 설명을 하면서 읽어줘도 될 듯해요. 지구 과학 시간에 접했던 지구의 내부 모습부터 설명이 잘 되어 있다보니 기본적인 내용들이 척척 연결되어 머릿속에 남더라고요. 내가 어릴 때도 이런 책들이 많아서 다양한 분야의 그림책들을 보고 자랐다면 훨씬 더 관심도 많이 갖고 내용도 잘 알았겠구나 하는 뒤늦은 아쉬움이 들더라고요. 하지만 제가 어릴 때는 이런 책들이 없었기에 그나마 스스로를 위로해보면서 아무튼 아이에게 책을 보여줬답니다.

 

어린 조카가 마침 놀러와서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많이 어린 아이들 입장에서는 이 책을 통해 지구의 신비를 제대로 느낄 수 있겠구나를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우리는 지구의 보이는 겉모습에 치중하지만 그 내부를 들여다보면 지구의 지각이 물로 덮여 있다는 것, 그리고 우리는 땅에 살지만 바다 밑바닥에서도 산을 볼 수 있다는 사실 등 아이 입장에서는 놀라움의 연속인 것 같았습니다. 사실 저도 잘 모를 때는 산은 땅에서만 볼 수 있다고 생각했던 때가 있었거든요. 

 

저는 오대양 육대주라고 배웠었는데 요즘에는 오대양 칠대주라고 하네요. 남극이 추가되었다는 것을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오히려 학교에서 과학 수업이나 지구 과학 수업을 통해 우리 지구와 관련된 부분들을 계속 배우는데 성인이 되고 보니 내가 관심이 없으면 더 모르게 되는 분야가 바로 과학이란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아무튼 어린이들에게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어떤 곳인지를 알려주는 것부터 굉장히 의미가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이 책을 통해 시작해보면 너무 좋을 것 같아 쉽게 쓰여졌으면서도 알찬 이 책을 추천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