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벌거벗은 교양
지식스쿨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지적 호기심만큼 강한 학습 동기는 없다고 봅니다. 저자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책에서 다룬 내용과 비슷한 컨텐츠들을 운영한 것 같은데 자신이 궁금했던 것들을 알아보다가 이렇게 책으로까지 출간했다고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저도 다른 책들에서 자주 접해보지 못한 내용이지만 흥미로운 내용들이 책 속에 많이 다뤄져 있더라고요.
여러 분야에 대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어서 마치 잡학사전이라는 제목이 붙어서 나오는 책들이 떠올랐습니다. 평소 제가 따로 관심이 있어서 찾아보지 않았다면 알 수 없을 것 같은 내용들이 무척이나 많이 있었습니다.
특히 충격적이거나 독특한 관행 같은 것들은 다른 곳에서 접하지 못한 내용들이라 읽으면서 저 역시도 다소 이게 실제로 있었던 일들인가 싶을 정도로 믿기지 않는 관행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정말 다양한 문화 못지 않게 다양한 일들이 지구상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에 그저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물론 과거에 있었던 것들이라 지금은 없어지고 행해지지 않는 것들도 있겠지만요.
그냥 아무 생각없이 가볍게 보기 좋은 교양 서적이란 생각이 듭니다. 특히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순위를 매겨서 어떤 주제에 관련된 것들을 순서대로 보여주는 것과 같이 책을 보면 10가지를 소개하고 있는 내용들이 많아 그런 프로그램을 글로 보고 있는 것 같은 느낌도 들었습니다.
미래에 우리가 많이 먹을 것 같은 식량에 고구마가 있어서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나머지는 어느 정도 상상을 했거나 이해가 가는데 고구마는 지금도 우리가 흔히 먹고 있는 음식이여서 그런지 의외였습니다.
북한과의 수교를 거부하고 있는 국가 10처럼 정치와 관련된 이야기들도 들을 수 있었고 무언가에 집착하는 지도자 이야기도 그렇고 다방면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책이여서 책은 다소 두껍지만 쉽게 그리고 가볍게 접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책을 처음부터 순서대로 꼼꼼하게 읽었지만 자신이 이 책에 나와 있는 여러분야 중에서도 관심이 가는 부분부터 먼저 읽어봐도 손색 없을 것 같습니다. 단편적인 지식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흥미로운 주제부터 읽어도 괜찮을 것 같네요. 다음에는 이 책에서 다뤄지지 않은 분야들에 대한 교양도 top 10으로 만나보면 좋을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