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다가 걱정돼 - 바다를 위협하는 7가지 ㅣ 특서 어린이교양 1
조미형 지음, 김수연 그림 / 특서주니어 / 2023년 3월
평점 :
이제는 환경 오염이 어느 정도로 심각한지 비교적 많이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환경 오염은 날로 심각해져 가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아이들 입장에서도 바다 환경이 어떻게 오염되고 있고 현재 어떤 상황인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책이라 아이들이 꼭 읽어봤으면 좋겠네요.
바닷가 쓰레기 줍기 행사에 참여하면서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는 저자는 직접 심각성을 몸소 눈으로 경험하고 이를 생생한 사진 자료들과 함께 이 책으로 쓴 것 같습니다. 실제 사진 자료들이 많이 있어서 그 심각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아이들에게 알려주는데에도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저도 우리 아이에게 이 책을 보여줬는데 우리 아이도 말로만 해양 오염이 심각하다고 듣고 생각했지 실제로 어떤 모습인지는 자세히 알지 못했는데 이 책에 나와 있는 사진들을 보고 너무나도 불쌍한 동물들의 모습에 끔찍하다고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이 책은 무엇보다도 어떤 것이 해양 오염의 주범인지를 하나씩 명료하게 제시해 주고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크게 기름과 쓰레기, 선크림, 낡은 어구와 폐수, 기후 변화 그리고 해저 개발 7가지의 원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선크림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우리가 바닷가에 놀러가서 해수욕을 즐길 때 선크림은 필수라고 생각해서 꼭 바르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이러한 선크림에 들어 있는 화학 성분이 산호를 말라 죽이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책을 통해 잘 알 수 있었습니다. 산호초는 제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많은 일들을 하고 있더라고요. 특히 해안선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재해로 부터 안전하기 위해서도 꼭 보호받아야 할 것 같고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자세히 제시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환경 오염이 심각한 줄은 알지만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몰라서 또 다시 무심해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선크림 같은 경우에는 바닷가에 놀러갈 때 긴팔의 기능성 옷을 입는 방법이 좋은 것 같습니다. 산호로 만든 기념품이나 보석을 사지 않는 것도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이였네요.
소중한 바다를 되찾기 위해 무엇이 문제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것이 왜 문제이고 다른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실천할 수 있는 책이라 아이와 함께 보고 실천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