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3분, 꺼내 먹는 자본주의 - 화폐와 금리부터 부의 축적 원리까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자본주의 수업
더나은삶TV(채수앙)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으면서도 자본주의가 뭐냐고 물으면 저 역시도 자신이 없네요. 따지고 보면 경제 관련 서적들이 굉장히 많이 넘쳐나고 있는 가운데 제가 필요로 하는 책들보다는 그렇지 않은 책들이 사실 너무 많았습니다. 어떤 책들은 너무 간단하면서도 기본적인 내용들만 나와 있어서 제가 알고 싶은 부분들을 충족시켜 주지 못했고 또 어떤 책들은 마치 전공자들을 위한 책인지 너무 어려워서 잘 손이 안가는 책들이었습니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차근차근 자본주의에 대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책으로 저자도 앞에서 밝힌 바 있지만 저 역시도 너무 쉽거나 가볍지도 않으면서 그렇다고 너무 어렵지도 않은 수준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소개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책을 읽으면서도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들을 하나씩 정리해 나간다는 기분이 많이 들었답니다.
세상에서 가장 짧은 자본주의 수업이라든지 하루 3분이라는 말에 걸맞게 짧게 짧게 키워드 별로 내가 원하는 부분들을 골라서 읽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 책이라 나중에도 잊어 버린 내용이라든지 다시 읽고 싶은 부분들을 골라서 읽을 수 있겠더라고요.
이 책이 너무 좋았던 점은 바로 구성이 마음에 들었습나다. 일단 자본주의를 이해하는데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자본주의의 시작을 이해할 수 있는 부분들부터 시작해서 자본주의와 화폐, 자본주의 경제 구조, 자본주의 투자 전략 그리고 자본주의의 성공 마인드와 부의 축적 원리까지 순서대로 살펴볼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자본주의를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부터 우리가 관심을 갖게 되는 현대 자본의 축적이나 투자에 대한 이야기까지 들어볼 수 있는 책이라서 자본주의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책이면서 동시에 실용적인 책이란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자본주의에 대해 모르고 지나가면 안 되기 때문에 교양 서적으로서라도 읽어보면 좋을 듯 하고 다른 것보다도 구성이 너무나도 잘 되어 있어서 순서대로 책을 따라가다보면 어느 순간 쉽게 이해가 되면서 머리속에 정리가 되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자본주의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