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표 없는 길을 가다 - 벤처 1세대 덕산 그룹 이준호 회장 성공 스토리
이준호 지음 / 성안당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언가를 새롭게 개척해내는 사람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하나씩 이루어 나간 것이기 때문에 그 과정이 얼마나 힘들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따지고 보면 이런 누군가의 노력이 먼저 있었기에 그 길을 걷는 사람들이 조금이나마 편해진 것이겠지요.

 

덕산그룹의 이준호 회장의 성공 스토리를 다룬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대단한 분이라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늦은 나이에 사업을 시작해서 성공으로 이끈다는 것 자체가 저는 대단한 도전이자 본받을만한 일이 아닐까 싶은 마음에 박수를 쳐주고 싶더라고요. 아마도 나였다면 이미 늦은 시기이기 때문에 무언가를 새롭게 해내기 보다는 기존의 것들에 그냥 안주하며 편하게 있으려고 하지 않았을까 싶더라고요.

 

덕산그룹 창업주인 저자의 성공 스토리를 듣고 있자니 역시 단번에 성공에 오르는 사람들은 없다는 것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덕산그룹은 벤처 1세대 기업이더라고요. 덕산그룹이 어떤 기업인지에 대해서는 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저는 무엇보다도 저자의 어린 시절부터 역시 남달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열정 가득했던 젊은 날과 자신의 회사 생활이 밑거름이 되어 덕산그룹을 이끌어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현대에서의 직장 생활 이야기는 물론이고 이후에 도전과도 같았던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가족들은 참으로 힘들었고 또 한편으로는 끝까지 도전한 저자가 고마웠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누군가는 걸어가야 할 길을 미리 걸어간 사람으로서 저자의 이야기가 많은 벤처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분명한 이정표가 되어줄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인간 이준호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이고 성공하는 기업인으로서 지녀야 할 자세나 리더가 갖춰야할 것들에 대한 이야기도 다루고 있어서 기업 ceo는 물론이고 직장인들이 읽어보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