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없이 농촌 출근 - 워라밸 귀농귀촌 4.0
김규남 지음 / 라온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가지 이유로 귀농을 하는 사람들을 이제는 과거에 비해 더 자주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나이가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이 귀농을 생각했다면 이제는 비교적 젊은 분들도 귀농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나이가 드니까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이 더욱 더 좋아집니다. 젊었을 때는 편리한 것만 찾았지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은 불편하다는 편견에 별로 관심도 없었던 것 같은데 지금은 저 역시도 관심이 가네요.

 

이 책은 귀농을 하고 싶지만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보면 많은 도움이 될거란 생각이 듭니다. 왠지 땅부터 사고 나서 생각해야 할 것 같지만 책에서는 가족들과 충분히 상의한 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땅 구입을 하기전 가족들과 상의는 필수인 것 같네요.

 

평소 귀농이나 귀촌을 별 의미 없이 받아들였었는데 소득원에서 차이가 나는 줄 잘 알지 못했었네요. 저처럼 이렇게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은 무작정 귀농이다 귀촌이다 할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삶이 어떤 삶인지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보고 방향을 정해야 할 것 같아요. 귀농인지 귀촌인지 어떤 것을 내가 원하는지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해야겠네요.

 

도시에서 벗어나 워라밸을 꿈꾸는 삶이라니 다소 준비할 것들은 많겠지만 그래도 마음은 너무나도 편안할 것 같아서 기대되는 삶이네요. 무조건 좋은 것들만 생각하고 무작정 귀농이나 귀촌을 했다가는 후회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책에서 소개된 미리 알아두어야 할 것들은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농촌에 실제로 살게 되었을 때 도시와는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주변 이웃들과 어떻게 하면 공동체 생활을 잘 할 수 있는지 그 노하우들도 확실히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도시 생활에서는 미처 생각지 못했던 이웃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농촌 생활이라고 하면 은퇴 후를 떠올렸던 저에게 이 책은 은퇴하지 않고도 농촌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은 물론이고 어떻게 하면 좀 더 워라밸 생활을 잘 할 수 있는지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