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살리는 마음 훈련법 - 깊은 뿌리를 내린 나무처럼 흔들리지 않는 내면 다스리기
김영애 지음 / 라온북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보면 힘듦은 누구에게나 찾아오기 마련인데 이를 어떻게 잘 대처하고 극복하느냐가 중요한 것 같다. 흔들리지 않는 내면을 다스리는 방법으로 마음 훈련법을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는데, 저자의 부모님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니 자식들에게 신뢰 하나는 확실히 주셨던 분이란 것을 잘 알 수 있었다. 저자 역시도 그 부분을 높이 사고 있는 것 같았다.

 

쓸데없는 걱정을 하지 않는 것도 연습이 필요할 것 같은데 역시나 불확실한 미래를 알 수 없기에 늘 인간은 불안하고 초조해지는 것 같다. 불안을 떨쳐버릴 수 있는 나만의 힘을 키우기에 이 책에서 전하고 있는 메시지들이 크게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많았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불안하다는 글을 읽으면서 좀 더 나의 내면에 귀를 기울여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사실 막연하게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진짜 원하는 것을 한번 적어보자 생각하고 펜을 들었더니 몇개 쓰다가 이게 정말 내가 원하는건가라는 생각이 나도 모르게 들었다. 

 

내 마음을 바로 들여다보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책을 통해 새삼 다시 알게 되었고, 나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과 사람들 그리고 그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믿음이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이라는 말에 공감하면서 좀 더 노력하며 살아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었고 다름을 인정하는 것으로부터 나와 잘 맞지 않는 사람들과의 관계도 어느 정도 마음속으로 정리해볼 수 있는 시간도 되었던 것 같다.

 

물론 책에서는 마음의 근육을 기를 수 있는 루틴 훈련을 소개하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나의 마음의 근육을 좀 더 기를 수 있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하루 5분 치유 트레이닝은 짧은 시간을 소비해서 해볼만한 것이여서 하루에 시간을 정해놓고 꾸준히 해보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좀 더 긍정적인 마인드로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더 노력하고 나의 마음의 근육을 좀 더 탄탄하게 기를 수 있도록 마음 훈련을 통해 조금이라도 더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