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리디자인하라 - 변화의 시대에 직원의 만족도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실전 전략
린다 그래튼 지음, 김희주 옮김 / 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팬데믹으로 인해 일하는 환경에 많은 변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회사마다 다르긴 하지만 이로 인해 재택근무라는 제도가 많이 활성화된 것 같아요. 왜냐하면 팬데믹 이전까지는 재택근무가 전혀 없는 나의 직장에서도 종종 재택근무를 할 일이 생겼기 때문이죠. 이 때부터 재택근무가 활성화되어 지금까지도 이를 활용하고 있다는 회사에 다니고 있는 지인들을 보면 회사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팬데믹이 일하는 환경과 방식에 변화를 가져온 것은 틀림없어 보입니다. 

 

출퇴근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다시 팬데믹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회사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내가 다니는 회사도 이를 잘 이어서 쭉 활용했으면 좋았었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일하는 방식에서의 변화는 있지만 다시 출퇴근을 하는 환경으로 바뀌면서 원래대로 돌아간 것 같은 느낌을 많이 받거든요.

 

아무튼 세계의 많은 경영진들은 팬데믹을 통해 교훈을 얻고 이로 인한 장점들을 잘 파악한 것 같네요. 관료주의에서 벗어나고 직원들이 좀 더 유연한 공간에서 일할 수 있는 것 등이 그것이네요. 반면 부정적인 면도 있었는데 자칫 잘못하면 계속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느라 일의 연장선상에 놓이게 되는 점이죠. 

 

이 책에서는 이러한 장점과 단점들을 파악하여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이면서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방법으로 일을 리디자인해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완벽한 재택근무 공간이 되려면 어떠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등 재택근무를 정착시키면서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일을 리디자인하는 것의 목적은 직원들의 번영에 있다고 믿는 기업들이 많았다고 하니 미래에도 이를 이어갈 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한 일이 되겠죠. 일을 리디자인하는 방법도 책 속에 자세히 나와 있어서 저의 경우에는 내가 일하는 직장에서 이를 어떻게 활용해보면 좋을까라는 생각이 책을 읽는 내내 많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