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사귀는 아주 간단한 마법 - 존중하기 같이쑥쑥 가치학교
조영경 지음, 시은경 그림 / 키즈프렌즈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학기가 시작되는 이 맘때면 아이들의 고민은 친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새로운 어떤 친구들을 만나게 될까 그리고 친구들을 어떻게 잘 사귈 수 있을지 이런 고민들 말이죠.  

 

이 책은 무엇보다도 ‘같이쑥쑥 가치학교’라는 부제하에 존중을 다루고 있어서 그런지 아이들이 친구들을 사귀는데 있어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할 수 있는 존중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실 저도 아이에게 늘 친구들을 존중하고 나와 다르더라도 다름을 인정해주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많이 이야기를 하거든요. 어릴 때부터 존중을 알려주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책을 보면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 아이들 사이에 있을법한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더라고요. 누군가는 운동을 잘하는 아이도 있고 그렇지 않은 아이도 있을 것이며, 공부를 잘하는 아이도 있고 그렇지 않은 아이들도 있잖아요. 그럴 때 못하는 아이들을 비난하고 웃음거리로 삼는 아이들이 종종 있는데 이 책을 보면서 내가 무심코 상대방을 무시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으로 인해 친구는 엄청나게 자존심 상하고 상처를 받을 수 있다른 사실을 아이들이 잘 인지할 수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책 속에 나와 있는 이야기들이 실제로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상황이라서 더 공감이 많이 갈 것 같고 상대방을 무시하지 않고 존중하는 것이 친구 사이를 어떻게 달라지게 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아이들의 입장에서 친구를 사귈 때 존중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잘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사실 타인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함은 어른들도 인간 관계를 하는데 있어서 너무나도 중요한 가치이기도 하죠. 아이랑 함께 보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타인을 존중하는 바른 가치를 심어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울러 책 속에 다문화 친구에 대한 이야기도 다뤄지고 있는데 다문화 가정이 많아진 만큼 이 부분도 아이들이 꼭 잘 인지하고 다문화 가정에 대해서도 존중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아울러 책 속에 독후활동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아이가 책을 읽고 난 이후에 주인공의 입장이 되어 보기도 하고 상대방 친구에게 어떤 존중의 말을 할 수 있을지 직접 표현해보면서 생각해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도록 해주는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