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ke - 간호천사 아닌 간호전사 이야기
알앤써니 지음 / 읽고싶은책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인 중에 간호사가 있긴 하지만 그들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는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 오히려 언론을 통해서 듣게 되는 이야기들이 대부분이고요. 그러고보니 제가 어릴 때만 하더라도 간호사라고 하면 이미지가 굉장히 좋았었던 것 같네요. 백의의 천사도 당연 생각났고요. 하지만 어느 순간 백의의 천사란 이미지를 잊은지 오래 된 것 같아요.  

 

책을 보면서 간호사들이 얼마나 힘든지가 내가 상상할 수도 없을 만큼 느껴지긴 했습니다. 병원에서 간호사들을 실제로 만나면 친절하고 최선을 다하는 간호사들을 주로 입원 병동에서 많이 만나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이렇게나 애쓰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런 이미지를 제가 갖지 못하는 이유를 생각해보니 동네 병원에서 더 자주 만나는 간호사들 중 불친절한 간호사가 자주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한둘이 이미지를 망치는 주범이 되는 거죠. 

 

사실 최근까지만 해도 언론을 통해 간호사들이 환자를 조롱하는 일들이 종종 발생하면서 이미지가 훼손된 부분도 없지 않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무엇보다도 사람의 생명을 대하는 일이기 때문에 더 화가 나는 부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여전히 존재하는 간호사들의 태움 문화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사람을 대하는 일을 하면서 어떻게 동료들을 그렇게 대할 수 있는지 화도 나고요. 태움은 단순히 간호사들의 환경 개선으로만 해결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너무나도 심각해 보이고요. 이런 부분들이 확실히 개선될 수 있는 제도적인 방안도 모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태움을 한 간호사들이 너무나도 자신의 자리를 지키며 환자를 본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너무 싫을 것 같더라고요. 아무튼 생사를 넘나드는 현장에서 간호사들이 얼마나 애를 쓰고 있는지도 저자의 글들을 통해 알 수 있는 반면에 안타까운 간호사들의 문화 역시 느껴져서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들었습니다. 아무쪼록 간호사들의 환경이 좀 더 인간적으로 나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