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순흥의 교육 - 이재영이 묻고, 장순흥이 답하다 푸른들녘 교육폴더 13
장순흥.이재영 지음 / 푸른들녘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교육을 보면 서서히 미래 사회에 대비해 새로운 교육이 또 강조되는 것 같은 분위기여서 관심이 많은데 이 책에서는 PSC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접하는 말이라 어떤 교육을 말하는 것인지 궁금했는데 저자는 문제 발견 및 해결, 자율학습, 협업 세 가지 요소의 첫 글자를 따서 이렇게 이름 지었다고 하네요.  

 

문제 기반 학습과 비슷해보이지만 지식의 많은 습득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중요한 문제를 찾아내고 그것을 풀어내는 것에 좀 더 집중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주어진 문제를 풀어내는 것 이외에 문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죠. 

 

산업화 시대에 필요로 했던 교육이 시대가 바뀜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는 점에서 보면 산업화 시대의 대량교육시스템은 현재 위기를 맞고 있기에 새로운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저는 학생이 선생이 되고 저자가 학생이 된 기분이었다는 말에서 시대가 변했다는 것이 확 와닿았습니다. 

 

기존의 우리의 교육이 어떠했는지는 물론이고 시대가 변한 만큼 어떤 것들이 중요시되고 있는지를 잘 살펴볼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특히나 이제는 주어진 것만 암기하는 시대는 지났고 무엇보다도 스스로 배우고 익히려고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기주도도 중요하겠지만 여기에 빼놓을 수 없는 특징 중 하나라면 바로 타인과 협업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혼자서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물론이고 새롭게 창조해내는 힘이 강조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어떻게 보면 시대가 변해도 강조되어야 하고 중요한 인성교육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이재영이 묻고 장순흥이 답하다라는 글귀처럼 두 사람의 주고 받는 문답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고 지루하지 않게 미래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미래 교육에 대해 궁금하거나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읽어보면 좋을 듯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