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는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 - 결제 권력을 소유하는 자가 부의 흐름을 지배한다
고트프리트 라이브란트.나타샤 드 테란 지음, 김현정 옮김, 강성호 감수 / 삼호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이 있으면 부의 흐름을 알고 따라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결제 권력을 소유한 자가 부의 흐름을 지배한다니 이건 또 무슨 말인가 싶더라고요. 하루에도 한 번 이상 꼭 하는 것이 결제란 생각을 하니 결제에 대해서 별다른 생각이 없었구나 싶은 마음이 드네요. 하루에 한번은 무슨 여러번 할 때도 많은데 말이죠. 

 

책을 읽으면서 저의 지갑을 자연스레 생각해봤죠. 어느 순간 현금은 줄어들고 플라스틱 카드가 더 많은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죠. 예전에는 불안해서 현금도 조금씩은 들고 다녔는데 어느 순간 적은 금액도 카드 결제가 되다보니 이제는 카드만 있으면 불안하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카드를 넘어서서 지금은 휴대폰만 있으면 결제가 가능한 세상이 되었고요. 별다른 생각이 없었는데 이렇게 결제에도 흐름이 있었네요.

 

편리하면서도 교묘해지는 결제 수단에 그동안 별 생각없이 편하다는 이유만으로 이용했었는데 교묘함에 잘 이용당하고 있었다는 생각을 하니 새롭기만 합니다. 특히 지리와 관련된 결제 이야기는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결제 방식이 국경을 넘지 못하는 이유는 평소 제가 전혀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인도의 결제 방식 이야기라든지 각국이 다른 결제 방식을 사용하는 이유 등은 흥미로웠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도 네트워크의 힘이 막강하지만 우리나라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고민스러운 부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결제의 역사를 알아보면서 처음에는 나와 상관 없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내가 잘 알아야하고 나랑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니까 달리 생각되네요. 결제를 지배하는 자가 핵심적인 데이터를 통제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지 전문가의 입을 빌어 들려주는 이야기라서 그런지 우리나라의 카드 회사들이 어떻게 미래 사회에서 변모할지 궁금해지네요.

 

미처 몰랐던 다양한 결제에 대해 살펴보고 결제의 권력을 어떻게 소유하고 부의 흐름을 지배할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었던 흥미로운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