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위험한 레트로 - 우리가 알던 일본은 없다 북저널리즘 (Book Journalism) 82
강철구 지음 / 스리체어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순간부터 일본의 입지가 전세계적으로 완전히 축소되었다는 느낌을 갖게 되었는데 이는 나뿐만아니라 지인들도 마찬가지로 느끼는 부분이었답니다. 아마도 이 책을 읽고 있는 많은 분들도 그런 분위기를 이미 감지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저는 그래서 개인적으로 이 책의 제목을 보면서 일본이 어느 순간 우리와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달라져버린 그 원인을 책 속에서 찾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관심이 많이 갔답니다. 

 

저는 오히려 책을 읽으면서 일본이 아직도 우리보다 앞서 있는 부분들은 무엇인지 알게 되었네요. 과거에는 일본의 기술에 대해 찬양하던 우리도 어느 순간 우리의 제품이 더 나아졌기에 과거에 비해서는 일본 제품을 찾는 일이 적어졌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만 보더라도 몇년 전에만 해도 카메라는 일본 제품이 우리나라 제품보다 월등히 좋았기에 일본 제품들을 주로 썼었지만 지금은 그다지 일본 카메라 제품에도 많은 관심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일본의 기술력이 그때만 하지 못하다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핸드폰이 그 기능을 대신하고 있기에 값비싼 일본 카메라를 구입할 필요성을 덜 느끼게 된 것 같습니다.

 

그만큼 시대가 변했다는 것을 느끼고 있는데 일본은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려는 움직임이 확실히 적어보이네요. 시대적 흐름이나 수요는 생각하지 않고 기존 방식대로 장인의 손길만 고집하는 부분들이 지금의 일본을 만들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만 보더라도 레트로가 다시 유행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러한 유행은 소비자로부터 외면받는 것이 아닌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 것이어야겠지요. 

 

저자는 우리가 그동안 일본에게 가졌던 열등감에 병점을 찍는데 이 책의 주안점을 두었다고 했는데 저 역시 우리가 알던 일본은 이미 없다고 생각하기에 저자의 생각과 뜻을 같이하며 책을 읽어나갔던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