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광전구 : 빛을 만들다 - 60년 된 전구 회사는 어떻게 리브랜딩에 성공했나 curated by bkjn
bkjn 편집부 지음 / 스리체어스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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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우리집만 보더라도 백열 전구가 하나도 없습니다. 다른 집들은 쓰겠지라고 별 생각이 없었는데 어느 순간 led등으로 하나둘씩 바꾸면서 지금은 많이 없어졌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네요.  

 

뭔가 오랫동안 해오던 자신들만의 고유한 것들을 바꾼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 같습니다. 60년이나 된 전구 회사는 시대적 흐름으로 인해 어쩔 수 없는 변화를 맞이하게 됩니다. 이럴 때 만약 나였다면 이제 지금까지 해오던 것들은 더 이상 안 되겠다라고 사업을 서서히 접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지 않고서는 변화에서 살아남기 힘들다고 판단을 내리고 말이죠.

 

하지만 이 일광전구라는 회사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신들의 것을 그만두거나 아니면 기존의 것을 버리고 새로움을 쫓는 경우를 많이 보는데 이 회사는 백열 전구의 직접 생산만 중단합니다. 백열 전구 사업이 기울고 어려워질 것 같은 상황에서 위기를 기회로 바꾼 셈이 되었네요.

 

브랜드 전반을 리디자인해서 새롭게 태어나는 회사를 꿈꾼 덕분에 리브랜딩에 성공한 회사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조명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본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은 내용입니다. 실제로 일광 전구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이어져 왔는지 그 역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겪게 된 시대적인 흐름으로 인한 위기와 이 위기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죠.

 

전구 회사에서 조명 기구 회사로 탈바꿈하는 과정을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데 이렇게 리브랜딩에 성공하고 계속해서 나아갈 수 있는 힘의 원천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책을 다 읽고 나서 괜시리 우리집에 있는 조명들을 한참 동안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백열 전구를 이사하면서 모두 바꿨다는 사실과 지금의 led전구가 시간이 더 지난 후에는 어떤 조명으로 또 다시 탈바꿈하게 될지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아무튼 일광 전구라는 한 회사의 변화 과정을 잘 살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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