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시대정신이 되다 - 낯선 세계를 상상하고 현실의 답을 찾는 문학의 힘 서가명강 시리즈 27
이동신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SF는 제가 엄청 좋아하는 장르이다보니 서가명강에서 이런 내용을 다룬 책이 나와서 엄청 기대를 많이 하면서 읽었던 책입니다. 단순히 SF라고 하면 기발한 상상력을 발휘한 장르라고만 생각했는데 이번에 책을 통해 제대로 알게 된 것 같아서 무척이나 유익하면서도 흥미롭게 잘 읽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유명한 서가명강 시리즈로 만날 수 있어서 그 점 또한 저는 좋았습니다. 진짜로 좋은 강의를 집에서 편하게 접하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사실 SF가 시대를 반영한다는 생각을 잘 하지 못했던 것 같다는 생각을 이번 책을 읽으면서 깨닫게 된 것 같습니다.

 

SF만큼이나 과학 기술을 생각하고 상상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는 것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SF가 단순히 허무맹랑한 것이 아닌 새롭게 보이기 시작했답니다. 저는 영화를 볼 때도 SF장르를 무척이나 좋아하는데 사실 어떤 SF영화는 과거에 색다른 소재로 눈길을 끌었다면 그것이 시간이 한참 지난 지금에서는 어느 정도 현실에 나타나기도 한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었네요. 

 

그렇게 생각하니 정말 SF처럼 과학과 관련된 것에 기반을 둔 것도 없다는 생각이 들면서 과학에도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저는 왜 내가 SF장르를 그렇게나 좋아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도 찾아보기 시작했답니다. 기발함과 상상력 또는 공상 때문에 좋아했던 것 같은데 과학을 기반으로 해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 역시도 SF라는 장르에 들어있었더라고요.

 

앞으로의 미래 사회는 또 어떻게 변할지 아직 알 수 없지만 지금 인류가 처해 있는 여러가지 좋지 않은 상황들을 잘 헤쳐나가는 기반이 SF장르를 통해 또 나왔으면 하고 기대하게 됩니다. 단순히 새로운 세계를 접하고 상상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 답을 찾아나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SF가 갖는 힘이라고 생각하니 앞으로 SF를 계속 더 좋아하게 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