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인생을 결정하는 공간의 힘
이민 지음 / 라온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어릴 때 많은 부모들은 좋은 책을 보여주기 위해 많이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분야별로 다양한 좋은 책들을 많이 보여주려고 했었고요. 그리고 책 못지 않게 다양한 곳으로 아이를 데리고 나가 경험을 넓혀주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공간에 대한 생각을 해 본지는 그리 오래 되지 않았지만 아이의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공간은 따로 있다는 이야기들은 많이 들어본 것 같습니다. 가령 천장이 높은 방이 아이들에게 좋다는 이야기처럼 말이죠.

 

책에서 이야기하는 공간은 제가 생각하는 것 그 이상이었습니다. 아이들에게 다양한 장소에 데려가는 것만 늘 생각해왔고,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게 하는 것만 신경썼었는데 저자는 공간력으로 육아를 했다는 말이 무슨 말인지 책을 읽으면서 잘 이해하게 만들더라고요.

 

책을 읽으면서 와닿는 부분들도 많았지만 너무 멋있는 말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연친화적인 것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는 잘 인지하고 있었기에 이런 부분들도 와닿는 것이 많았고, 그렇다면 내가 우리 아이를 위해 공간에 대해 어떤 것들을 인지하고 있어야할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공간을 통해 진짜 세상을 바라보고 진정한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공간이 주는 힘이 얼마나 큰지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공간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길러줄 수 있다면 부모들 역시 아이를 위해서 어떤 공간을 접하게 해줄 것인지 잘 알아야겠더라고요.

 

아이에게 멋진 공간이 아닌 정말 보여줘야 할 공간들이 따로 있었다는 생각에 뒤늦은 후회도 살짝 해보게 됩니다. 공간에 관심이 있는 부모라면 아이들이 너무 커버리기 전에 공간의 힘에 대해 책을 통해 알고 이를 잘 활용하면 너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자가 굉장히 오랜 시간동안 공간에 대해 고민한 흔적들이 책에 잘 담겨져 있어서 다양하고 지금 시기에 꼭 필요하고 생각해봐야할 내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