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행복해야 합니다 - 행복해지고 싶은 당신에게 전하는 마음의 편지
이신화 지음 / 하늘아래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행복에 대해 이야기할 때 지금 준비를 잘 해서 훗날 행복해지려고 할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릴 때부터 미래의 행복을 위해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에 익숙해진 탓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것은 지금 행복한가하는 점인데 이 점을 자꾸 놓치고 있는 것 같네요. 

 

지금 당장 행복해야 한다는 말에 깊이 공감이 됩니다. 지금 당장 행복하지 않다면 아무리 미래에 행복이 보장된다고 하더라도 슬플 것 같기 때문입니다. 당장 행복하다면 무엇을 준비하고 계획하든지 아니면 혹은 실패를 맛본다 하더라도 잘 극복할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듭니다.

 

행복에 있어서 인간관계 또한 얼마나 중요한지 책 곳곳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무관심한 것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지 역시 말이죠. 요즘에 보면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타인에 대해 무관심해도 괜찮다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그런 사람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말들이 너무나도 많더라고요. 무관심은 가장 큰 죄라는 이야기를 그들에게 들려주고 싶네요.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떠한 자세를 지녀야 하는지 역시 책에서 일러주고 있습니다. 사실 행복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텐데 그 방법을 알면서도 아직은 때가 아니라고 외면하거나 사실 그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다보니 타인의 행복을 빼앗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그런 추한 모습을 경계해야 한다고 책에서는 이야기합니다. 결국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그 속에서 나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공동체와 나의 조화가 이루어질때 자연스레 나타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짓 인생이 아닌 진짜 나의 인생을 살면서 그 속에서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절반은 성공한 인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생에서 어떤 것들이 진짜 소중한 가치인지를 생각해봐야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