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 살아도 괜찮아 - 나는 나답게 사는 게 편해
박찬위 지음 / 떠오름 / 2020년 11월
평점 :
절판


그냥 아무때나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인 듯 싶습니다. 사랑과 이별에 대한 우리의 일상적인 이야기들이면서 저자가 이야기하기로는 과거 역시도 현재를 있게 한 것이기 때문에 지나간 과거도 소중하지 않은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이성에 대한 이야기들이여도 결국엔 우리 인간관계에 대한 이야기라는 생각이 드네요. 상대방에게 이야기하지 않아도 상대방이 알아주기를 바라는 마음도 너무나도 공감이 갑니다. 하지만 저 역시도 이제는 상대방이 알아주겠지가 아니라 표현하지 않으면 상대는 알 수 없다라는 쪽으로 생각이 많이 기울었네요.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하나씩 알아가게 되는 것들이 저자의 입을 통해 다시 듣게 되는 것 같은 기분이 많이 들었답니다.

 

스스로를 절대로 미워하지 말자는 이야기도 상황에 따라서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상대와 헤어지고 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에게 명백한 잘못이 있는 경우가 아니고서는 자신을 탓하기 쉬운데 자신이 상대를 떠나보내게된 데 있어서 잘못은 생각해보되 스스로를 탓하거나 미워하지 않는 것은 정말 중요한 것 같네요.

 

저자는 더 나아가서 자신은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자존감이 낮은 것은 나 하나에게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이죠. 남의 호의를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고 말이죠. 

 

책을 읽으면서 나는 그런 경험이 없었는지에 대해 생각도 해보는 시간이었고 ‘맞아 맞아’하면서 공감하기도 하고 비슷한 경험들은 나뿐만 아니라 다른 이들도 많이 겪는구나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답니다. 

 

스스로를 많이 탓하고 자책하는 사람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 또는 이별의 상처가 있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특히 많이 들었답니다. 나는 있는 그대로 살아도 괜찮은 존재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 같거든요. 내 멋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나답게 사는 것 그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