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말해줘야겠다 - 일상을 함께하는 아이에게
수정빛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보는 순간 왠지 모를 반성과 앞으로 잘해야지 하는 다짐이 동시에 들더라고요. 육아가 그런 것 같아요. 잘한다고 하다가 뭔가 화가 나서 아이를 야단치고 나면 꼭 밀려오는 후회는 어쩔 수 없더라고요. 많은 육아서를 읽어도 이런 부분들은 잘 고쳐지질 않더라고요. 

 

아이에게 말하기 전에 나에게 먼저 말을 해야함이 중요함을 새삼 다시 느낍니다.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고 이야기하는데 그 부분은 정말 맞는 이야기인 것 같아요. 나의 모습이나 나의 치유되지 않은 과거를 아이에게 투영시키는 일이 얼마나 아이까지 힘들게 하는 일인지 많은 책들을 읽으면서 잘 알게 되었고요.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서 엄마로서 먼저 알아야 할 것들이 잘 정리되어 있었고 실제로 아이들과 함께한 저자의 경험이 책에 잘 녹아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한마디 한마디가 정말 육아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답니다. 

 

제가 이 책 전체 중에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여러번의 짜증보다 한 번의 화가 낫다는 내용이었답니다. 아무래도 아이를 키우다보면 화를 내지 않을 수는 없죠. 그런데 이렇게 화를 내고 나면 죄책감이 들더라고요. 책을 읽으면서 혹시 내가 화를 내지 않으려고 하다보니 오히려 짜증을 자주 내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되더라고요. 그럴 바엔 화를 제대로 내는 것이 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좋지 않은 감정을 쌓다두다가 이것을 한 번에 폭발시키지 않도록 감정을 잘 다루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화를 잘 다루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화는 누구나 날 수 있지만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화를 잘 다룰 것인지 말이죠. 육아 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이나 일상 생활에서도 화를 잘 다루는 연습을 좀 더 의식적으로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또 하나 기억하고 싶은 것은 바로 화가 났을 때 아이를 찬찬히 손, 발, 입 등 들여다보라는 것이었어요. 화날 때 꼭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방법인데 효과가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아무튼 소중한 우리 아이들에게 말로 상처주는 엄마가 되지 않도록 좀 더 노력해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