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가짐 - 세상에 나로 서는 말하기의 힘
채자영 지음 / 블랙피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부터 몸가짐이라는 말은 너무나도 많이 들어봤지만 사실 말가짐이라는 단어는 굉장히 생소합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몸가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말가짐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말을 잘 한다는 것은 흔히 논리적이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논쟁에서 이길 수 있을 정도로 상대를 잘 설득한다는 것을 이야기할 때가 많은데 이 책은 다른 의미에서의 말가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서 좋고 색다르게 느껴졌습니다. 

 

사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소통합니다. 사실 다른 사람과의 소통이 아니라면 말가짐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성이 조금은 덜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우리는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말가짐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 책에서 아주 잘 짚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하고 그러기 위해서 말하는데 있어서도 말가짐을 잘 하고 싶어하죠.

 

좋은 말을 하고 싶다는 것은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말이라는 말이 책에서 가장 와닿습니다. 또한 말은 생각에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에 올바른 생각과 좋은 말은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이겠지요. 좋은 생각을 해야 좋은 말로 이어질 수 있기에 말이 얼마나 중요하고 그 사람을 보여주는 것인지를 책을 읽으면서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하여 아이나 어른할 것 없이 직접 대면하여 소통하는 것이 다소 힘들어졌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가 많습니다. 직접 만나 제대로 소통하는 것은 인간이기 때문에 너무나도 필요한 일이겠지요. 아이들 역시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어서 저 뿐만아니라 우리 아이에게도 말가짐 교육을 꼭 잘 시켜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울러 이 책을 읽으면서 인간은 혼자 살 수 없다는 것을 계속 상기시키게 되네요. 우리는 혼자 살 수 없기에 말가짐이 더욱 더 필요한 것이며 그렇기에 다른 사람들과 제대로 된 소통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경청과 같은 말하기에 꼭 병행되어야 할 것들은 물론이고 말하는 태도에 대해 많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